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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일반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연구개발형 벤처기업 확인용

by 기업경영전략센터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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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연구개발형

 
 

1. 사업계획서 작성의 중요성

 
벤처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벤처기업 확인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벤처기업 확인신청서"에는 개략적인 회사 개황에 대한 정보와 벤처기업 확인 유형 및 담당자 등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에는 신청기업의 실제적인 기업운영 상황에 대한 소개와 향후 경영추진 계획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됩니다. 

사업계획서에는 벤처기업 확인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내용들이 기재됩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사업계획서의 구성항목

 
연구개발형 벤처기업 확인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사업계획서는 기업현황, 신청기술의 소개, 성장전략, 증빙 및 추가자료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양식


1) 기업 현황

 
기업현황 항목에서는 기업의 개요, 대표자 이름 등 정보, 신청 책임자 관련 사항, 최근 3년간의 재무 및 고용 현황, 투자유치 현황, 해외수출 실적 등의 내용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2) 신청기술(제품, 서비스) 소개

 
신청기술 소개 항목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기술(제품, 서비스)에 대한 핵심 기능비지니스 모델과 관련한 사항들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3) 성장 전략

 
성장 전략 항목에서는 목표시장 및 고객의 정의, 경쟁사에 대한 분석, 시장진입 및 확대전략, 자금조달 계획, 팀구성, 기술개발 실적, 지식재산권 보유현황, 외부협업 실적, 최근 3년간의 사업실적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4) 증빙 및 추가자료

 
증빙 및 추자자료 항목에서는 위의 1) ~3)과 관련한 정보의 확인을 위한 자료추가적으로 제출하고자 하는 자료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3. 사업계획서의 세부 작성 방법

 

1) 기술에 대한 핵심기능 / 비지니스모델

 

해당 기술(제품, 서비스)이 기존 기술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차별성이 있는 기술인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그 차이를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없던 기술인지, ▷기존 기술에 비해 고성능의 기술인지, ▷기존 기술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지, ▷기존 기술에 비해 편리성이 향상되었는지, ▷기존 기술에 비해 디자인이 개선되었는지, ▷기타 차별성이 있는지 등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신청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제품, 서비스)의 핵심기능과 비지니스모델, 경쟁력 확보방안 등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여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사진 등 이미지를 첨부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사전 고려사항에서 신청기업이 체크한 사항에 대해 기존 기술 대비 보유한 기술이 가진 우위성과 차이점, 특징과 장점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진보된 기술이다', '더 좋은 제품이다' 등과 같은 추상적인 설명보다 시험 또는 성능인증 계획 및 결과를 보여준다거나 산업재산권 확보내용 또는 계획을 설명하는 등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2) 목표시장 및 고객 정의

 
위 '1) 기술에 대한 핵심기능' 항목에서 작성한 기술(제품, 서비스)을 통해 진입하고자 하는 목표시장과 그 시장의 크기, 타겟으로 하는 고객의 범위, 시장 성장성에 대해 명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며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3년 내에 확보할 시장의 크기와 성장률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청기업이 개발을 완료하였거나 개발 중인 기술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전체시장의 규모를 설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사업모델을 적용하여 실제로 진입할 수 있는 유효시장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유효시장 내에서 실제로 신청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대상고객의 범위와 규모를 추정하여 제시하면 됩니다.
 
목표시장에 대해서는 가급적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예상 매출, 예상 사용자수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과 향후 3년간의 시장 변화를 예측한 성장률 추정 자료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목표시장은 과도하게 큰 시장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현재 진입하고 있거나 진입이 가능한 시장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경쟁사 분석

 
목표시장 내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쟁이 예상되는 잠재적인 경쟁기업의 시장 점유현황, 특징, 장단점 등을 제시하고 이들에 대한 비교우위 영역 및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경쟁사는 최대 3개사 정도를 선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경쟁사가 명확하지 않거나 존재하는 않는 경우에는 잠재적 대상고객 또는 시장이 기존에 자체적 방법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던 방식과 비교하여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전의 다른 항목들과 마찬가지로 경쟁사의 기술(제품, 서비스)에 비해 신청기업의 기술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 및 비교우위를 객관적 자료나 근거를 통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시장진입 및 확대전략

 
우선, 목표시장에 대한 현재 시점의 목표 달성 수준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외 목표시장의 현황과 규모, 목표, 달성 수준은 구체적이고 타당한 근거와 수치로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계획의 수립단계부터 현재까지 목표시장 진입을 위해 이루어진 추진과정에 대한 실행경과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내외 시장판로 개척 및 확대 활동 내역, 가격설정 정책, 자체 브랜드 구축 경과, 물류·생산계획, 상품 등록 경과 등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진계획과 관련해서는 추진경과에서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향후 3년간의 마케팅 활동, 지속적인 시장확대 계획 등을 단계를 나누어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주요 판매채널 입점계획, 제품 라인업 추가 계획, 신규버전 제품의 출시계획, 대형 거래처와의 거래 추진 계획 등 사업확대에 중요한 사항들을 포함하여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자금운용 계획

 
회사가 설립된 이후 소요된 자금의 규모 대비 사업계획서에서 제시한 신청기업 보유 기술(제품, 서비스)이 실현되는데 필요한 자금조달 현황 및 추가 자금조달 계획이 적절히 수립되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향후 3년간의 기술발전 계획 및 성장전략이 구현하기 위해 어떠한 자금조달 수단으로 어느 정도 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인지에 해아여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금조달 수단에는 ▷영업이익, ▷투자(엔젤, VC, 금융권, 기타), ▷대출(정책자금, 시중은행), ▷자본금, ▷정부지원(창업지원, R&D지원), ▷기타 등의 방법이 있으므로,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업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안정적인 규모의 매출이 유지될 때까지 소요되는 비용을 확보할 수 있는 외부자금 조달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천제 매출규모에서 사업계획서 상 제시하고 있는 향후 3년간의 기술발전 계획 및 성장전략이 구현 가능할 수 있도록 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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